행동 패턴
- 어떤 처리의 책임을 어느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 좋은지, 알고리즘을 어느 객체에 정의하는 것이 좋은지 등을 다룸
- 객체나 클래스에 대한 패턴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고, 그들 간의 교류 방버에 대하여 정의하는 것
- 객체 간의 제어 구조보다는 객체들을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가에 좀더 중점을 둘 수 있음
행동 클래스 패턴
- 클래스 사이에 행동 책임을 분산하기 위해 상속을 사용
- 템플릿 메서드 : 알고리즘에 대한 추상화된 정의로, 알고리즘을 한 단계씩 정의.각 단계는 추상 연산 또는 기본 연산 중 하나.
- 해석자 : 문법을 클래스 계통으로 구성하고 이클래스들의 인스턴스에 대한 연산으로서 해석자를 구현
행동 객체 패턴
- 상속보다는 복합을 통해서 객체 사이에 행동 처리의 책임을 분산
- 하나의 객체가 스스로 모든 처리를 하는 것이 아닌 관련된 객체들이 하나의 처리를 책임지는 방법
- 관련된 객체가 서로를 어떻게 아는가가 중요한 문제
- 참조자를 모두 알아야 한다면 문제 -> 중재자 도입
- 결합도 느슨
'디자인 패턴 > 행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중재자(Mediator) (2) | 2024.01.11 |
---|---|
반복자(Iterator) (1) | 2024.01.04 |
해석자(Interpreter) (1) | 2024.01.04 |
명령(Command) (4) | 2024.01.03 |
책임 연쇄(Chain Of Responsibility) (2) | 2024.01.03 |